르블랑의 법칙
나중은 결코 오지 않는다.
나쁜 코드의 대가
나쁜 코드가 쌓일수록 생산성이 떨어진다. 이를 증가시키기 위해 새로운 인력을 투입하지만 새로운 인력은 기존의 시스템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고 결국 더 많은 나쁜 코드를 생성한다.
- 원대한 재설계의 꿈 : 시스템을 재설계하려는 팀과 기존의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팀이 있다면 그들은 끊임없는 레이스를 하게 되며 재설계하려는 팀이 기존의 시스템을 따라잡을 즈음이면 기존 팀원들이 모두 떠나고 새 인력이 들어와 새 시스템을 설계하자고 나선다. 결국 재설계가 반복된다.
- 태도 : 일정이 아무리 빠듯해도, 요구사항이 아무리 어려워도 좋은 코드를 사수하는 것은 프로그래머들의 책임이다. 나쁜 코드의 위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관리자 말을 그대로 따르는 행동은 전문가답지 못하다.
- 원초적 난제 : 기한을 맞추기 위해 나쁜 코드를 양산할 수 밖에 없다고 느끼며 이렇게 만든 코드는 엉망진창인 상태로 속도가 늦춰지고 결국 기한을 늦춘다. 결국 기한을 맞추는 방법은 언제나 코드를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습관이다.
유명하고 노련한 프로그래머들의 깨끗한 코드
비야네 스트롭스트룹 - C++ 창시자
나는 우아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좋아한다. 논리가 간단해야 버그가 숨어들지 못한다. 의존성을 최대한 줄여야 유지보수가 쉬워진다. 오류는 명백한 전략에 의거해 철저히 처리한다.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해야 사람들이 원칙 없는 최적화로 코드를 망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깨끗한 코드는 한가지를 제대로 한다.
그래디 부치 - Object Oriented Analysis and Design with Application 저자
깨끗한 코드는 단순하고 직접적이다. 깨끗한 코드는 잘 쓴 문장처럼 읽힌다.
깨끗한 코드는 결코 설계자의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 오히려 명쾌한 추상화와 단순한 제어문으로 가득하다.
큰 데이브 토마스 - OTI 창립자이자 이클립스 전략의 대부
깨끗한 코드는 작성자가 아닌 사람도 읽기 쉽고 고치기 쉽다.
단위 테스트 케이스와 인수 테스트 케이스가 존재한다. 깨끗한 코드에는 의미 있는 이름이 붙는다.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아니라) 하나만 제공한다. 의존성은 최소이며 각 의존성을 명확히 정의한다.
API는 명확하며 최소로 줄였다.
언어에 따라 필요한 모든 정보를 코드만으로 표현할 수 없기에 코드는 문학적으로 표현해야 마땅하다.
마이클 페더스 - Working Effectively with Legacy Code 저자
깨끗한 코드의 특징은 많지만 그 중애서도 모두를 아우르는 특징이 하나 있다. 깨끗한 코드는 언제나 누군가 주의 깊게 짰다는 느낌을 준다. 고치려고 살펴봐도 딱히 손댈 곳이 없다. 작성자가 이미 모든 사항을 고려했으므로, 고칠 궁리를 하다보면 언제나 제자리로 돌아온다. 그리고는 누군가 남겨준 코드, 누군가 주의 깊게 짜놓은 작품에 감사를 느낀다.
론 제프리스 - Adventrue C# 저자
모든 테스트를 통과한다.
중복이 없다.
시스템 내 모든 설계 아이디어를 표현한다.
클래스, 메서드, 함수 등을 최대한 줄인다.
중복을 줄이고 리팩토링 기법을 적용해 표현력을 높이고 초반부터 간단한 추상화 고려하기.
위 세가지가 내게 깨끗한 코드를 만드는 비결이다.
워드 커닝햄 - 프로그래머들의 대부
코드를 읽으면서 짐작했던 기능을 각 루틴이 그대로 수행한다면 깨끗한 코드라 불러도 되겠다.
코드가 그 문제를 풀기 위한 언어처럼 보인다면 아름다운 코드라 불러도 되겠다.
우리들의 모습
- 우리는 저자다.
코드를 읽는 시간 : 코드를 짜는 시간 = 10 : 1이 될 정도로 우리는 끊임없이 기존의 코드를 읽는다.
그러므로 읽기 쉬운 코드가 매우 중요하며, 읽기 쉬운 코드는 읽기 쉬운 코드를 만들어낸다. - 보이스카우트 규칙
"캠프장은 처음 왔을 대보다 더 깨끗하게 해놓고 떠나라"
체크아웃할 때 좀 더 깨끗한 코드를 체크인 한다면 코드는 절 때 나빠지지 않는다.
변수 이름 하나를 개선하고, 조금 긴 함수 하나를 분할하고, 약간의 중복을 제거하고,
복잡한 if문 하나를 정리하면 충분하다.